본문 바로가기

돈모으기 : 생각보다 어려운 돈모으기

김원닷컴 재테크 2011. 11. 3.

[돈모으기] : 생각보다 어려운 돈모으기

 

'내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 '내리는건 비밖에 없네' 
웃기기도 하지만 씁쓸한 얘기 입니다...
물가는 쑥쑥 오르는데 월급은 그대로이니 정말 돈모으기가 쉽지않은 세상입니다.
그렇다면 생각대로 안되는 돈모으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돈쓰는 기본 법칙을 정해두고 이 법칙을 지키는 습관을 들인다면
누구나 목돈을 만들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말이 쉽지 실천은 어렵겠죠?


* 모든 제태크는 저축에서 시작합니다.

 

이전 글  [돈모으기 : 1억만들기 계획] 에서도 써지만 제태크를 할려면 전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모든 재테크의 시작은 가장 고전적인 방법인 저축에서 시작됩니다.

자신의 수입이 많고 적든 간에 매달 안정적으로 일정 금액을 저축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재테크 의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투자를 하여 수익이 100만원이 생겼다면 쓰지 않고 다시 투자를 하는 것이 재테크의 정석입니다.

요즘에는 고액자산가들이 직접 주식거래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은데 예전 같았으면 자산관리를 위탁하고 손실이 나면 항의하곤 했지만 최근에는 직접 헤지수단을 공부하거나 관련 상담을 요청하는 등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부자들도 부자들 스스로 기관과 외국인들을 상대로 싸우면서 손해 보지 않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와 공부를 해왔는지 한번쯤 그들의 노력에 대해 생각해볼 일입니다.

한마디로 재테크를 해서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노동의 대가, 꾸준한 저축, 그리고 자산을 늘리기 위한 수많은 노력 이 세 가지의 중요한 점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 부자들은 재테크를 어떻게하나?


재테크란 말은 재물과 기술이 합쳐진 말로 재무관리 즉, 돈을 위한 기술이나 지식 등을 총칭해서 일컫는 말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다양한 투자(예.적금, 펀드, 주식, 채권 등)를 통해 늘리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재테크가 아니라 가지고 있는 자산을 늘리는 방법을 재테크라고 인지해야 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한 목적도 없고, 단순하게 적은 돈으로 많은 수익을 올릴려고 마음먹었다면 투자가 아닌 투기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복권이 당첨되는 것처럼 신문이나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해 들려오는 대박의 꿈을 쫓는다면 헛된 생각일 것입니다.
 
일반사람들의 가장 잘못된 인식이 부자들이 재테크로 돈을 벌었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그건 잘못된 생각일 뿐 아니라 부자들은 자신의 본업에 충실했기 때문에 부자가 된 것이고 자신이 벌어놓은 돈을 투자를 하여서 자산을 늘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과 부자들의 차이점은 부자는 여유자금을 분배해 적은 수익률 역시 차근차근 쌓아가지만 일반인들은 재테크로 부자가 되려고 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인식, 투자습관 즉, 인내심과 목표수익률의 차이가 재테크의 성패를 가르게 된다는 의미인데 부자가 재테크로 돈을 많이 버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기관이 수익을 내는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똑같은 10%라도 10억 원과 1000만원의 수익은 각각1억 원, 100만원으로 차이가 납니다.
부자들은 수익으로 벌어들인 1000만원의 수익을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저축하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돈을 벌어들인 100만원의 수익을 얻은 일반인들은 그냥 써버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보았을 때 부자는 재테크를 여유있는 돈으로 다시 투자를 하는 방법으로 돈을 벌고 있는 것입니다.


* 돈모으기 기본수칙 2가지


1. 자신의 돈 관리부터 잘해야
직장인이라면 아침에 출근하는 길에 내 지갑에 얼마의 돈이 들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내가 현재 갖고 다니는 현금이 어느 정도인지도 모르고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결론적으로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돈 관리를 생활화해야 하겠습니다.

2. 통장 쪼개기
세 개의 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추가적으로 하나의 통장을 더 만드는 게 효과적일 것입니다.
한 개의 통장, 모든 수입을 총 관리하는 마스터 통장이 하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월급통장으로 쓰고 있는 마스터 통장으로 CMA통장을 추천할 만합니다.
 
두 개의 통장, 매월 나가는 공과금, 관리비 등 제세 비용이 나가는 통장이 하나 필요합니다.
얼마를 사용하고 나가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해두는게 필수적이면, 이 통 장에서 모든 생활비가 지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세 개의 통장, 처축용 통장이 필요합니다. 적금, 연금, 보험 등이 나가는 별도 통장이며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소중한 통장입니다.
 
네 개의 통장, 자기계발을 위한 통장이 필요합니다. 월급의 10%정도는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에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이고 좋은 재테크는 자기 몸값을 올리는 것 인데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서는 꾸준히 자기계발에 투자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네 개의 통장을 통해 돈을 관리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부자의 길로 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한마디로 부자가 되는 법은 저축을 통한 종잣돈을 모으는 게 부자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단기간 내에 많을 돈을 모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꾸준한 저축을 통해 종잣돈을 만들고, 만든 종잣돈으로 투자를 통해 자산을 늘려나가는게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꾸준히 경제신문을 읽고 재테크 관련 서적을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부자들만 받는 재무컨설팅?


재무설계라든지 재무컨설팅을 받아야만 할 것 같은 사람들은 부자들만 해당되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꼭 그런 것 만이 아니고 개인이라도 재무컨설팅을 통해서 현재 나의 자산도 파악하고 나만의 인생 주기에 맞춘 계획도 세워보는 것과 동시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가지고 계획을 짠다면 나아가 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재무컨설팅 정의를 내려보자면, 개인의 재무적 자원의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개인의 재무 또는 인생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해 주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개인재무컨설팅을 또 다른 말로 개인 재무설계라 지칭하는데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운뒤에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재무설계는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 자산배분, 투자실행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무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계회에서 실행, 실행에서 점검, 점검에서 재무목표 달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한 뒤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여 고객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릴 수 있는 것이 개인재무설계입니다.
 
재무컨설팅을 위에서 설명했듯이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단순하게 몇 년후에 얼마를 모으고 싶다는 목표를 정해서 그거에 맞게 자산을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해있는 상황, 환경이 다르듯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틀릴 것입니다. 그래서 재무컨설팅.재무설계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먼저 재무컨설팅을 설계할 때 분류를 하는데 사회초년기, 자녀성장기, 가족성장기, 은퇴 및 노후생활기,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사업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기는 두 나이대로 분류되는데 19~25세는 재산형성기로 직장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으로 일정금액 저축시작하며 동시에 부채가 발생합니다.
25~35세는 재산형성기, 부채관리 시기로서 주거마련, 생활비, 육아비용 등 가족을 꾸미면서 부채가 발생됩니다.
 
자녀성장기는 35~45세가 해당되며 재산증식기, 투자규모증가하는 시기로 저축규모가 커지며 재산증식에 관심을 가질 때이며 동시에 은퇴설계를 시작해야 합니다. 반대로 자녀가 성장하면서 교육비 부담이 있습니다.
 
가족성숙기는 45~55세에 해당되며 재산증식기, 재산을 지키는 시기로 자녀의 교육이 어느정도 마치고 자녀의 결혼 준비를 해야합니다. 부채는 점차 줄고 소득 증가됨에 따라 투자규모도 증가되고 은퇴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와 더불어 투자하기보다는 위험관리에 관심이 두어야 할 때입니다.
 
은퇴 및 노후생활기는 55~65세에 해당되며 재산배분기 시기로 본격적인 은퇴생활 준비, 미래 건강 및 의료비 증가에 따를 설계를 준비해야합니다.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인생설계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나눠지지만 사업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달라집니다.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사업주는 25~65세까지 사업을 한다고 하면 재산증식에서 사업승계에서 재산시키기가 40년동안 이루어지면 재산 및 부채관리, 현금흐름관리, 사업.경영권 승계 및 위험관리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지금당장 귀찮아서 피하는 것보다는 지금의 자산상황을 현실적으로 판단한 뒤 목표를 정한 뒤 그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현재 20~30대 젊은 연령층이라면 자금을 모으고 만들어야 하는 부분이 크게 차지하고, 45~50대 중년층이라면 제 2의 인생 즉, 은퇴설계를 준비해야하는 부분이 큽니다.
지금 나이대에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어떻게 계획을 하고 투자를 해야하는지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의견을 들어보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당장 재무설계로 많은 돈을 모으는 것은 아니지만 내 자신이 조금 일찍 실천하고 재무계획을 세운다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을 없을 것입니다. 또한 남들보다 더 여유로운 삶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재무컨설팅을 무료로 받자

물론 제테크나 재무설계에 관련된 정보들이 인터넷에 많이 있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공부 하시면서 혼자서 계획을 새우시는 것보다 한번 재무설계 상담을 한번 받으시는게 빠르고 최적화된 설계에 도움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현재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무료 재무설계 컨설팅 이벤트중이니 이 기회에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참고로 서울,경기,인천 지역은 직접 방문상담도 해준다고 하니 이 지역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바로가기] :  재무설계, 1억 만들기, 연금저축 무료상담


 
 

댓글